티스토리 뷰

궁금한 이야기

수소차 vs 전기차

동트기전 2019. 1. 24. 17:16

수소차 vs 전기차

To approve a single suggestion, mouse over it and click "✔"
Click the bubble to approve all of its suggestions.


https://news.v.daum.net/v/20190121060042482



위 링크에 들어가면 보면 대략 현재 수소차와 전기차의 시장에서의 포지션을 상태를 알 수 있다. 

증권가 연구원들이 작성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이니 꽤 신뢰가 가능 내용 들이다.


위에서 의아한게 전기차의 경우에 차량이 무게에 따라 배터리 무게도 같이 늘어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이해는 가는데 생각보다 커서 놀랐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인기차종인 포드 F-150 픽업트럭(무게 약 2t)을 전기차로 만들면 배터리 무게만 1t, 차량 무게는 6t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차량 무게가 6t이 될거라 했는데 이건 오타일거라고 본다. 중요한 건 배터리 무게 1t.


위 연구원의 말이 사실이면 2t짜리 픽업트럭은 전기차로 만드는게 비효율적일 듯 싶다.


중국 출장을 가보니 상당수의 자전거며 오토바이가 다 배터리로 움직여서 깜짝 놀란적이 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 분야에서는 중국이 저가를 무기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전기차는 왠만한 전자업체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가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이 헤게모니 때문에 수소차를 지원할 거라는 글을 본적이 있다.

둘다 장단점이 있어 한동안은 공존 하리라 본다.


복잡하고 재밌는 세상이다. 

당장은 내연기관 차가 시장에서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어쩌면 현재 타는 차가 내게 마지막 내연기관 차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디젤 특유의 진동과 엔진소리. 과연 이걸 인위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궁금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후 세계는 정말 존재할까?  (0) 2023.11.30
대한민국 이름의 유래  (0) 2023.11.13